본문 바로가기
해양수산뉴스

IMO, 차기 사무총장 후보 공개

by 공부하는 장박사 2023. 4. 12.

지난 3월 31일 IMO는 차기 사무총장(Secretariat-General)에 입후보한 후보자 7명을 공개하였습니다.
 
임기택 사무총장 취임일이 2016년 1월이니 어언 8년이 되어갑니다. 
2015년도 여름에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IMO 사무총장을 배출했다고 기뻐했었는데 벌써 임기가 올해로 마치고 새로운 사무총장을 선출하는 시기가 왔습니다.
정말 시간이 빠른 것 같습니다.
 


1. 국제해사기구

국제해사기구는 UN산하의 해운, 조선과 관련한 국제적 문제를 다루는 국제기구입니다.
사무총장은 나라로 치면 정부를 이끄는 행정수반과 같은 자리입니다.
임기는 4년이지만 특별한 이유가 없는 한 보통 연임해서 8년간 사무총장직을 수행하게 됩니다.
 

2. 사무총장 선거방식

이사국 40개국만 투표

선거방식은 IMO 회원국인 175개국 모두가 투표하는 것이 아니라 이사국 40개국만 투표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우리나라는 1962년 IMO에 가입한 이래 1991년 처음으로 C이사국이 되었고 5 연임을 한 후 2001년부터 지난 2021년까지 11회 연속 A이사국으로 선출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습니다. 
2021년 7월에는 영국 런던 현지에 현안에 빠른 대응을 할 수 있도록  IMO 대표부를 설치하는 등 IMO에 대한 대응을 강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A 이사국 (주요해운국) 10개국
B 이사국 (주요 화주국) 10개국
C 이사국 (지역 대표국) 20개국
 

투표방식 

투표방식은 비밀투표이며 후보자 중 과반인 21표 이상을 득표하는 후보가 나오면 종료가 됩니다.
예를들어 1차투표에서 과반 득표자가 나오지 않으면 최저 득표자는 탈락하고 남은 후보자에 대해 2차 투표를 실시하는 방식입니다. 
즉, 라운드마다 최저 득표자를 제하고 남은 후보자에 대해 투표하여 21표 이상의 과반 득표가 나오면 투표는 종료됩니다.
제 기억에 2015년도 선거에는 총 6명이 입후보하였고  5차까지 (최종 두 사람만 남아서 투표) 가는 접전 끝에 덴마크 후보를 이기고 임기택 후보가 당선된 바 있습니다.
 

국제해사기구 IMO

 


3. 사무총장 입후보자 현황

IMO에서 공개한 사무총장 입후보자 7명의 명단은 다음과 같습니다.
 

제10대 IMO 사무총장 입후보자

① 방글라데시 Mr. Moin Uddin Ahmed
② 튀르키예 Mr. Suat Hayri Aka
③ 파나마 Mr. Arsenio Antonio Dominguez Velasco
④ 도미니카 Dr. Cleopatra Doumbia-Henry
⑤ 케냐 Mrs. Nancy Karigithu
⑥ 핀란드 Ms. Minna Vivimaki
⑦ 중국 Mr. Zhang Xiaojie
 

선거

선거 일자 : IMO 제129차 이사회 기간 중 7월 18일 (화)
선거 장소 : IMO 본부 (Head Quarter)
 

선거 결과

제129차 이사회에서 선출하며 그 결과는 2023년 11월 말 개최되는 IMO 제33차 총회에 제출될 예정임
 

취임

2024년 1월 1일 취임
 


4. 관전 포인트

이번 선거가 다른 때와는 달리 총 7명의 후보자 중 3명이 여성입니다.
해양분야의 특성 상 여성의 진출이 쉽지 않았는데 이제 최초로 여성 IMO 사무총장이 탄생할지도 주목이 되는 부분입니다.
그만큼 해양분야에서도 여성의 입지와 활약이 대단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음 관전 포인트는 아프리카 대륙 출신 사무총장이 배출되는가?입니다.
UN 기구의 특성상 사무총장 선거는 지역에 대한 고려가 없다고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임기택 사무총장이 한국인이고 이전 사무총장인 코지 세키미추도 일본 출신이기 때문에 같은 아시아계인 중국 입후보자가 당선되기는 쉽지 않아 보입니다.
 
아시아에서 계속 사무총장을 했기 때문에 이번에는 유럽 또는 아프리카 대륙이 유리한 것은 사실입니다.
유럽인 핀란드 후보자와 아프리카 케냐의 후보자가 모두 여성이란 점도 재밌는 점입니다.
또 다른 여성 후보자는 현 세계해사대학(WMU) 총장인 도미니카 출신의 클레오 파트라입니다.
 

케냐 입후보자 Mrs. Nancy Karigithu

 
최초의 여성 이면서 아프리카 대륙 출신인 케냐 후보자가 당선될 가능성에 대해 여러분은 어떻게 보시나요?
7월 IMO 사무총장 선거가 기대됩니다.
 
공부하는 장박사였습니다.

댓글